무지개맥주 주점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 분석


로고




1. 개요

브랜드 무지개맥주는 '시선프랜차이즈' 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운영하는 주점 브랜드이다. 현재 시선프랜차이즈는 무지개맥주 외 3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에 있으나, 대부분 주점 브랜드이다. 


전국 114개 매장 영업 중에 있으며, 정보공개서 상으로 직영점은 운영 중에 나오지 않는 것으로 나온다. 2019년에 시작한 브랜드이지만, 코로나가 터지고 빛을 보지 못하다가 22~23년 부터 치고 올라오는 주점 브랜드 중 하나이다.


* 가맹본부 소재지 : 대전
* 가맹사업시작일 : 2019년



<정보공개서>

정보공개서



재무구조는 코로나 이후 해마다 2배씩 개선되고 있어 걱정할 사항은 아니나, 브랜드 수, 가맹점 수에 비해 직원 수가 적은 듯 하다.




2. 무지개맥주


이미지
이미지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 무지개맥주는 무지개가 컨셉으로 맥주, 인테리어 등에 무지개가 연상되게끔 적절하게 사용하여 직관성을 부여하였다.

무지개 컨셉과 범용적이면서도 다양한 안주류들을 포징하여, 편하게 한잔하러 갈 수 있는 분위기의 주점을 만들어 내었다.

여러 주점 브랜드들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으며, 무지개맥주를 보다 완성도 있게 만든게 아닌지 추정한다.




3. 메뉴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주점 브랜드들이 그렇듯 범용적이면서도 포차스러운 안주류들을 세팅하는데, 무지개 맥주는 보다 남녀노소 구애 없이 호불호 없을 안주류 구성이다.


4. 인테리어

이미지


이미지

파사드는 직관적이고, 인테리어는 무지개 우산이 키 포인트인 듯 하다. 솔직히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는 개인적으로 무난하다는 평 밖에 할 말이 없다.

다만, 장점은 기존 주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의 인테리어를 최대한 살려 저렴하게 업종변경을 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있다.



5. 창업비용

이미지

신규로 창업을 했을 때의 가맹비용을 뜻하고, 아마 기존에 업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가 창업 비용이 절감 될 요지가 있을 듯 하다.



6. 무지개맥주 총총

솔직히 기획력이 엄청나게 대단하고, 유행을 선도하는 브랜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여러 주점 브랜드들을 통해 얻은 노하우, 시행착오 데이터 등 그러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가맹본사라는 점과 트랜디하진 않지만 일상에서 동네에서 부담스럽지 않게 가볍게 한잔하러 갈 수 있는 그러한 브랜드라고 본다.




사진 = 홈페이지, 정보공개서